대한항공 우선주 전망 및 분석 #1 (20.3Q)
이번 글에서는 대한항공이라는 기업의 리포트에 대해서 심층적으로 알아보면서 우선주를 중점적으로 주가 분석을 진행하겠습니다.
https://blothumb.com/180 - 해당 글은 대한항공 배당금에 대해서 설명한 이전 글입니다. 아래는 대한항공의 최근 재무분석 및 투자지표 리포트입니다.
대한항공의 최근 분기별 포괄손익계산서입니다. 매출액, 영업익, 순이익과 관련된 자료입니다. 위 지표에서 중요하게 볼 지표는 ▲당기순이익입니다. 영업이익에서 이런 비용과 세금을 납부하고 나면 회사가 실제로 순수하게 남긴 이익이 당기순이익입니다. 그러나 당기순이익을 산출하는 기준은 언제든지 변동될 수 있으므로 유의하셔야 합니다.
대한항공의 최근 분기별 수익성 관련 지표입니다. 수익성지표와 투자수익률에 대한 자료입니다. ▲ROE(자기자본이익률)은 기업이 자본을 이용해 얼마의 순이익을 냈는지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ROA(자산 수익률)은 총자본 대비 얼마의 순이익을 벌어들였는가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ROIC(투하자본수익률)은 순수하게 기업 본연의 영업활동에서 발생하는 수익성을 측정하는 지표이며 기업 운영을 봄에 있어서 중요한 지표입니다.
대한항공의 최근 분기별 성장성 관련 지표입니다. 성장성지표에 대한 자료입니다. ▲총자산은 기업의 규모를 보여줍니다. ▲유동자산은 현금 및 현금성자산, 매출채권과 같이 움직일 수 있는 자산을 뜻합니다. ▲유형자산은 토지, 건물과 같은 비유동자산 중에서 기업의 영업활동과정에서 장기간에 걸쳐 사용되는 자산을 뜻합니다. ▲자기자본증가율은 기업 소유의 자본이 증가하고 있는지에 대한 여부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대한항공의 최근 분기별 안정성 관련 지표입니다. 부채에 대한 자료입니다. ▲유동부채란 만기가 1년 이내 도래하는 부채를 말하며 비유동부채는 반대로 1년 이후에 도래하는 부채를 말합니다. ▲이자보상배율은 기업이 수입에서 얼마를 이자비용으로 쓰고 있는지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대한항공의 최근 분기별 활동성 관련 지표입니다. 회전율에 대한 자료입니다. 회전율은 자신의 자본과 매상고 또는 생산고와의 비율을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예를 들어서 1년간의 자기 자본 회전율은 자기 자본에서 연간 매상고를 뺀 것입니다.
대한항공의 최근 동향에 대해서
대한항공 목표주가가 잇따라 상향 조정되고 있는 이유로는 코로나19 사태로 대한항공은 큰 타격을 받았지만 화물 운송으로 선방하고 있기 때문이며 코로나19 사태가 대한항공의 향후 시장 점유율을 높이는 계기가 될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옵니다.
증권사가 목표주가를 높인 건 코로나19 사태가 대한항공에는 장기적으로 기회가 될 수 있다는 판단에서이며 대한항공은 보유 화물기 수가 23대로 아시아나항공(10대)보다 두 배 이상 많아 코로나19 쇼크를 버티는 데 필요한 현금 창출 능력이 있다는 의미입니다.
위와 같은 이유로 인해서 수년 뒤에는 여객 수요가 회복되면 대한항공은 경쟁자가 줄어든 혜택을 집중적으로 볼 것이란 상당히 긍정적인 관측이 나오고 있습니다.
증권 측에서는 아시아나항공 채권단은 운행 비행기 수를 줄이는 등 재무구조를 개선하는 데 방점을 둘 전망이고 대한항공이 아시아나항공으로 가던 여객 수요의 상당 부분을 가져올 수 있을 것이라고 언급했습니다.
대한항공 우선주 투자에 앞서 본 기업과 관련된 자료를 면밀히 검토하는 것은 중요할 것입니다. 특히 본 사이트의 대한항공 배당금 정리글은 우선주 투자에 있어서 상당히 도움이 많이 될 것입니다.
우선주 투자에 있어서 중요한 점
대한항공 우선주의 주식시장 표기명은 '대한항공우'입니다. 보통주와 비교해서 특정한 우선권을 부여한 주식을 우선주라고 부릅니다. 우선권이 있는 대신 보통주와 달리 주주총회에서 의결권을 행사할 수 없으며 배당에 대해서 추가 이익이 있습니다.
그렇지만 우선주는 주식 발행량과 거래량이 보통주에 비해 적기 때문에 호가창에서 매물을 구하기가 상대적으로 보통주에 비해 어려울 수 있습니다. 그러나 회사의 가치와 배당을 고려하는 장기적인 투자의 관점에서는 우선주 투자는 상당히 매력적인 선택입니다.
아래는 대한항공 우선주의 월봉, 주봉, 일봉, 60분봉 주가 그래프이며 자료 분석에서 유용하게 쓰일 수 있게 하기 위해서 등락에 따라 값의 변동 상황을 담은 2020년 2월부터의 60분봉 심층자료도 담았습니다.
2001년부터 지금까지 대한항공 우선주 월봉 차트입니다. 녹색선은 5일선, 적색선은 20일선, 보라색선은 60일선, 주황색선은 120일선입니다. 아래 청색 차트는 거래량을 뜻합니다.
2010년부터 지금까지 대한항공 우선주 주봉 차트입니다.
2018년부터 지금까지 대한항공 우선주 일봉 차트입니다.
2020년 1월부터 지금까지 대한항공 우선주 60분봉 차트입니다. 아래는 심층자료로 양옆으로 넘기실 수 있습니다.
대한항공과 LA윌셔그랜드센터에 대해서
대한항공이 경영난을 겪는 LA윌셔그랜드센터의 유동성 지원을 위해 1조원 이상을 대여한다고 하며 윌셔그랜드센터은 지난 2017년 한진그룹이 총 10억달러를 투자해 개관한 곳입니다.
이 글의 단락에서는 대한항공 우선주 주가에 대한 키포인트를 짚어보도록 하겠습니다.
대한항공 우선주 주가의 키포인트는 경쟁자 감소
앞서 봤듯이 코로나19 사태가 대한항공에는 장기적으로 기회가 될 수 있는 이유는 대한항공은 보유 화물기 수가 23대로 경쟁사보다 두 배 이상 많아 코로나19 쇼크를 버티는 데 필요한 현금 창출 능력이 있기 때문입니다.
대한항공 우선주 Ch01 주가 전망 및 분석글을 갈무리하면서 여러분의 성투를 기원합니다.
글을 마치면서
읽어주셔서 감사하고 언제나 행복하시기를 바라며 전 세계적인 코로나19 사태가 빨리 진정되기를 바라는 마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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