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트렉스 전망 및 분석 #1 (20.3Q)
이번 글에서는 모트렉스라는 기업의 리포트에 대해서 심층적으로 알아보면서 주가 분석을 진행하겠습니다.
모트렉스는 2001년 10월 설립돼 IVI, HMI를 필두로 4차 산업혁명의 화두인 스마트카, 자율주행 자동차, 커넥티드카 및 스마트카의 필수 장치에 해당하는 HUD, ADAS 등을 개발, 제조하고 있습니다.
주요 매출 품목은 Automotive HMI 기술을 적용한 IVI 제품이며 PIO 비즈니스 방식으로 제품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아래는 모트렉스의 재무분석 및 투자지표 리포트입니다.
모트렉스의 최근 분기별 포괄손익계산서입니다. 매출액, 영업익, 순이익과 관련된 자료입니다. 위 지표에서 중요하게 볼 지표는 ▲당기순이익입니다. 영업이익에서 이런 비용과 세금을 납부하고 나면 회사가 실제로 순수하게 남긴 이익이 당기순이익입니다. 그러나 당기순이익을 산출하는 기준은 언제든지 변동될 수 있으므로 유의하셔야 합니다.
모트렉스의 최근 분기별 수익성 관련 지표입니다. 수익성지표와 투자수익률에 대한 자료입니다. ▲ROE(자기자본이익률)은 기업이 자본을 이용해 얼마의 순이익을 냈는지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ROA(자산 수익률)은 총자본 대비 얼마의 순이익을 벌어들였는가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ROIC(투하자본수익률)은 순수하게 기업 본연의 영업활동에서 발생하는 수익성을 측정하는 지표이며 기업 운영을 봄에 있어서 중요한 지표입니다.
모트렉스의 최근 분기별 성장성 관련 지표입니다. 성장성지표에 대한 자료입니다. ▲총자산은 기업의 규모를 보여줍니다. ▲유동자산은 현금 및 현금성자산, 매출채권과 같이 움직일 수 있는 자산을 뜻합니다. ▲유형자산은 토지, 건물과 같은 비유동자산 중에서 기업의 영업활동과정에서 장기간에 걸쳐 사용되는 자산을 뜻합니다. ▲자기자본증가율은 기업 소유의 자본이 증가하고 있는지에 대한 여부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모트렉스의 최근 분기별 안정성 관련 지표입니다. 부채에 대한 자료입니다. ▲유동부채란 만기가 1년 이내 도래하는 부채를 말하며 비유동부채는 반대로 1년 이후에 도래하는 부채를 말합니다. ▲이자보상배율은 기업이 수입에서 얼마를 이자비용으로 쓰고 있는지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모트렉스의 최근 분기별 활동성 관련 지표입니다. 회전율에 대한 자료입니다. 회전율은 자신의 자본과 매상고 또는 생산고와의 비율을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예를 들어서 1년간의 자기 자본 회전율은 자기 자본에서 연간 매상고를 뺀 것입니다.
모트렉스의 최근 동향에 대해서
최근 수년간 모트렉스의 연결 실적 추이를 보면 매출은 2016년 2352억원에서 2017년 2549억원으로 정점을 찍은 뒤 2018년 2129억원으로 축소됐습니다.
그러다 2019년 3분기까지는 전년보다 42.7% 늘어난 2204억원으로 증가했지만 영업이익은 2016년과 2017년 각각 212억원, 266억원을 기록한 후 2018년 46억원으로 급감하고 2019년에 18억원의 영업손실을 냈습니다.
별도기준으로 본다면 매출 감소세는 뚜렷하며 적자 규모가 111억 원으로 불어나 수익성 악화가 심한 상황에서 모트렉스는 ADAS(첨단운전자보조시스템), HUD(Head Up Display) 등 다양한 제품을 개발 중입니다.
증권 측에서는 스마트폰 보급 확대와 미러링 기술 발전이 문제이며 이를 타개하고자 다양한 제품을 개발 중이나 연구개발비 대부분을 무형자산으로 인식하고 있어 개발 제품의 매출 발생 여부가 중요하다고 분석했습니다.
모트렉스 투자에 앞서 본 기업과 관련된 자료를 면밀히 검토하는 것은 중요할 것입니다.
자율주행차가 현재 급격히 관심받고 있는 이유
테슬라 측에서는 현재 전기차 판매가 지난해보다 30~40% 늘어날 것으로 전망했으며 테슬라의 지난해 판매는 36만7500대로 머스크의 예상대로라면 올해 판매량은 47만7750~51만4500대 수준입니다. 테슬라의 생산목표는 50만대입니다.
테슬라는 전기차와 함께 자율주행차 개발에 집중하고 있다고 하며 머스크 CEO는 이와 관련해 한 달 안에 완전 자율주행 버전으로 업데이트된 ‘오토파일럿’을 공개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머스크는 또 배터리 가격을 낮춤을 언급해서 약 3년 후에는 완전자율주행 전기차를 2만5천달러(2912만원)에 판매할 수 있을 것이라고도 덧붙였습니다.
아래는 모트렉스의 월봉, 주봉, 일봉, 60분봉 주가 그래프이며 자료 분석에서 유용하게 쓰일 수 있게 하기 위해서 등락에 따라 값의 변동 상황을 담은 2020년 1월부터의 60분봉 심층자료도 담았습니다.
2017년부터 지금까지 모트렉스 주봉 차트입니다.
2019년부터 지금까지 모트렉스 일봉 차트입니다.
2020년 1월부터 지금까지 모트렉스 60분봉 차트입니다. 아래는 심층자료로 양옆으로 넘기실 수 있습니다.
이번 테슬라의 주주총회가 자율주행에 대한 상당히 관심 불러일으킨 상황
머스크 CEO는 현지시각으로 9월 22일에 열린 연례 주주총회 겸 ‘배터리 데이’ 행사에서 현재 우리 차는 적당한 가격대가 없지만 앞으로 나올 것이며 그러기 위해선 배터리 가격을 낮춰야 한다며 이렇게 밝혔습니다.
이 글의 단락에서는 모트렉스 주가에 대한 키포인트를 짚어보도록 하겠습니다.
모트렉스 주가의 키포인트는 ADAS
지능형운전자보조시스템(ADAS)이란 첨단 감지 센서와 GPS, 통신, 지능형 영상 장비 등을 이용하여 주행 중 일부 상황을 차량 스스로 인지하여 상황을 판단합니다.
그 후에는 자동차를 제어하거나 운전자가 미리 위험요소를 감지할 수 있도록 소리, 불빛, 진동 등으로 알려주는 운전자 보조 체계 시스템입니다.
모트렉스 Ch01 주가 전망 및 분석글을 갈무리하면서 여러분의 성투를 기원합니다.
글을 마치면서
글을 마무리하며 더 많은 기계주를 확인하고 싶으시다면 기계주 태그 영역을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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