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번 글에서는 이마트라는 기업의 리포트에 대해서 심층적으로 알아보면서 주가 분석을 진행하겠습니다.
이마트는 2011년에 신세계로부터 인적분할하여 설립됐으며 2020년 반기기준 신세계에 속한 계열회사로서 보고서 작성 기준일 현재 신세계그룹에 속한 계열회사는 총 42개사입니다.
2020년 상반기 대형마트 매출액은 증가하였으나 채널간 경쟁 심화, 언택트 소비 확산 등의 영향으로 국내외 시장환경은 어려울 것으로 예상됩니다. 아래는 이마트의 재무분석 및 투자지표 리포트입니다.





이마트의 최근 동향에 대해서
증권 측은 최근 이마트에 대해 4분기 어닝 서프라이즈가 예상된다며 목표주가를 25만대로 약 12% 상향조정했으며 투자의견은 매수로 유지했습니다.
증권 측은 이마트의 4분기 매출액이 5조4900억원, 영업이익은 903억원으로 각각 전년 동기 대비 13.5% 증가하고 흑자전환할 것이라고 내다봤으며 이는 시장 컨센서스를 36%를 상회합니다.
위와 같은 이유로는 지난해 4분기 기저효과를 감안해도 놀라운 실적으로 10월 초 추석연휴, 12월 거리두기 2.5단계에 따른 내식 수요 강세 덕분이며 특히 온라인 채널로 인해 경쟁사를 압도하는 실적을 기록할 수 있었다고 설명했습니다.
올해 이마트는 매출액 23조4000억원, 영업이익 4534억원을 달성해 지난해 같은기간보다 각각 7%, 87% 상승한 실적을 낼 것으로 예상됐습니다.

코로나19 재확산에 예상 외로 선방한 이마트
증권 측은 포스트 코로나 시기 내식 수요 성장세 둔화에 따른 기저효과를 우려하지만 이마트의 온라인 및 오프라인 시너지를 통한 소매시장 점유율 확대가 기저효과를 압도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덧붙였습니다.
코로나19 재확산으로 할인점 영업시간이 2시간 단축되며 이마트 매출이 줄어들 것으로 봤으나 실제는 그렇지 않은 결과이며 집에 머무는 시간이 증가하면서 내식뿐만 아니라 전체 식품 수요가 최근 크게 증가한 상황입니다.
식품 수요가 크게 증가하면서 12월 동일점 성장률은 11월을 오히려 넘을 듯 하고 12월 휴일수가 전년 동월대비 하루 적다는 점을 감안하면 실질적 기존점 성장률은 3.5%에 이른다고 했습니다.
아래는 이마트의 주봉, 일봉, 60분봉 주가 그래프이며 자료 분석에서 유용하게 쓰일 수 있게 하기 위해서 등락에 따라 투자자별 매매 변동 상황이 기록된 심층자료도 담았습니다.



이마트의 투자자별 매매 동향 심층자료입니다. 각각 개인, 외국인, 기관 순입니다. 심층적인 투자를 위해 매매 동향을 확인하는 것은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외국인이 많이 보유하고 있는 기업들은 전체 매출액 중 수출이 차지하는 비중이 높은 편이므로 이를 투자에 활용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단위는 금액이 아닌 수량 단위입니다.












































이마트의 향후 성장에 대해서
식품 온라인 수요는 더욱 크게 증가해 12월 이마트몰 성장률은 전년 대비 60%에 이를 것이라는 예상이 나오고 있으며 최근 주가 하락은 펀더멘탈보다 코로나 재확산 영향 우려와 코스피 주도주로 수급 쏠림 현상 때문이라고도 합니다.

이마트 주가의 키포인트는 식품
앞서 봤듯이 코로나19 재확산으로 이마트 매출이 줄어들 것으로 봤으나 실제는 그렇지 않은 결과이며 집에 머무는 시간이 증가하면서 내식뿐만 아니라 전체 식품 수요가 최근 크게 증가한 상황입니다.

글을 마치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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