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스코넥 전망 및 분석 #1 (20.3Q)
이번 글에서는 에스코넥이라는 기업의 리포트에 대해서 심층적으로 알아보면서 주가 분석을 진행하겠습니다.
에스코넥은 휴대폰 내외장재 금속부품을 위주로 사업을 운영 중이며 삼성전자와 거래관계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에스코넥의 사업군은 휴대폰 금속부품및 금형 제조부문, 인터넷채용서비스부문, 기타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기존 태블릿, 웨어러블 분야의 특화된 부품 제조기술을 기반으로 응용 제품분야에서 사업군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아래는 에스코넥의 재무분석 및 투자지표 리포트입니다.
에스코넥의 최근 분기별 포괄손익계산서입니다. 매출액, 영업익, 순이익과 관련된 자료입니다. 위 지표에서 중요하게 볼 지표는 ▲당기순이익입니다. 영업이익에서 이런 비용과 세금을 납부하고 나면 회사가 실제로 순수하게 남긴 이익이 당기순이익입니다. 그러나 당기순이익을 산출하는 기준은 언제든지 변동될 수 있으므로 유의하셔야 합니다.
에스코넥의 최근 분기별 수익성 관련 지표입니다. 수익성지표와 투자수익률에 대한 자료입니다. ▲ROE(자기자본이익률)은 기업이 자본을 이용해 얼마의 순이익을 냈는지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ROA(자산 수익률)은 총자본 대비 얼마의 순이익을 벌어들였는가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ROIC(투하자본수익률)은 순수하게 기업 본연의 영업활동에서 발생하는 수익성을 측정하는 지표이며 기업 운영을 봄에 있어서 중요한 지표입니다.
에스코넥의 최근 분기별 성장성 관련 지표입니다. 성장성지표에 대한 자료입니다. ▲총자산은 기업의 규모를 보여줍니다. ▲유동자산은 현금 및 현금성자산, 매출채권과 같이 움직일 수 있는 자산을 뜻합니다. ▲유형자산은 토지, 건물과 같은 비유동자산 중에서 기업의 영업활동과정에서 장기간에 걸쳐 사용되는 자산을 뜻합니다. ▲자기자본증가율은 기업 소유의 자본이 증가하고 있는지에 대한 여부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에스코넥의 최근 분기별 안정성 관련 지표입니다. 부채에 대한 자료입니다. ▲유동부채란 만기가 1년 이내 도래하는 부채를 말하며 비유동부채는 반대로 1년 이후에 도래하는 부채를 말합니다. ▲이자보상배율은 기업이 수입에서 얼마를 이자비용으로 쓰고 있는지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에스코넥의 최근 분기별 활동성 관련 지표입니다. 회전율에 대한 자료입니다. 회전율은 자신의 자본과 매상고 또는 생산고와의 비율을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예를 들어서 1년간의 자기 자본 회전율은 자기 자본에서 연간 매상고를 뺀 것입니다.
에스코넥의 최근 동향에 대해서
에스코넥은 삼성전자 1차 협력업체입니다. 국내 스마트폰 금속부품 경쟁사들과 기술, 생산 케파 경쟁을 벌이고 있으며 스마트폰 금속부품은 휴대폰 제조업체 생산계획에 의한 주문생산방식입니다.
30일 내외 단기 발주형식으로 주문을 받아 생산 및 납품하면서 선제적 설비투자로 경쟁력을 갖추겠다는 행보입니다. 자회사 아리셀은 모바일 사업에 묻혀 빛을 보지 못했던 리튬 1차전지 영업에 본격적으로 나설 계획입니다.
아리셀은 에스코넥이 독자기술로 개발한 리튬 1차전지 브랜드 이름이기도 하며 유럽, 미국 등 해외 스마트 그리드(지능형 전력망) 시장을 공략합니다.
에스코넥은 2017년부터 신규사업으로 리튬 1차전지 사업을 진행했다. 2016년 6월 리튬전지(SCL-20H) 생산능력 갖추고, 2017년부터 시장에 진입했습니다.
에스코넥 투자에 앞서 본 기업과 관련된 자료를 면밀히 검토하는 것은 중요할 것입니다.
에스코넥과 아리셀의 관계에 대해서
1차전지 사업은 박순관 에스코넥 대표의 아들인 박중언 아리셀 이사가 주도하고 있으며 2015년 11월 에스코넥 전지사업팀 출범때부터 사업을 담당했습니다. 향후 행보도 기대됩니다.
리튬 1차전지 매출은 아직까지 안정되지 않았고 2017년 9월 75억원 규모 방위사업청 리튬전지 공급 계약 이후 대규모 수주가 없어서이며 지난해 에스코넥 리튬 1차전지 사업부문 매출액은 30억원이며 2017년 2억원에서 2018년 85억원으로 증가했다가 다시 감소했습니다.
에스코넥 관계자는 올해 1차전지 영업이 본궤도에 진입할 것으로 예상해 사업을 자회사로 독립했으며 아리셀이 당장 기존 업체 점유율을 빼앗기는 힘들지만 품질 경쟁력을 앞세워 매출처를 확대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아래는 에스코넥의 월봉, 주봉, 일봉, 60분봉 주가 그래프이며 자료 분석에서 유용하게 쓰일 수 있게 하기 위해서 등락에 따라 값의 변동 상황을 담은 2020년 1월부터의 60분봉 심층자료도 담았습니다.
2008년부터 지금까지 에스코넥 월봉 차트입니다. 녹색선은 5일선, 적색선은 20일선, 보라색선은 60일선, 주황색선은 120일선입니다. 아래 청색 차트는 거래량을 뜻합니다.
2014년부터 지금까지 에스코넥 주봉 차트입니다.
2018년부터 지금까지 에스코넥 일봉 차트입니다.
2020년 1월부터 지금까지 에스코넥 60분봉 차트입니다. 아래는 심층자료로 양옆으로 넘기실 수 있습니다.
에스코넥의 아리셀 지분 매각에 대해서
에스코넥은 아리셀 CPS 1000만주를 곧바로 SV인베스트먼트와 엔베스터가 운용하는 펀드로 넘겼습니다. 매각 대금 100억원을 수령할 예정이며 지분 처분 뒤 에스코넥이 보유한 아리셀 지분율은 66.66%입니다.
에스코넥은 아리셀 지분 매각 대금을 스마트폰 금속부품, 2차전지 금속 가공 설비 증설 자금으로 활용할 계획이며 시장 일각에서는 폴더블폰 이음새 역할을 하는 힌지 관련 부품 납품 실적이 있는 에스코넥이 삼성전자 폴더블폰 외장힌지 시설 투자에 나설 가능성도 있습니다.
이 글의 단락에서는 에스코넥 주가에 대한 키포인트를 짚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에스코넥 주가의 키포인트는 아리셀
앞서 봤듯이 에스코넥 관계자는 올해 1차전지 영업이 본궤도에 진입할 것으로 예상해 사업을 자회사로 독립했으며 아리셀이 당장 기존 업체 점유율을 빼앗기는 힘들지만 품질 경쟁력을 앞세워 매출처를 확대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에스코넥 Ch01 주가 전망 및 분석글을 갈무리하면서 여러분의 성투를 기원합니다.
글을 마치면서
앞으로도 많은 전자주를 확인하고 싶으시다면 전자주 태그 영역을 확인해주세요. 감사합니다.
'비즈니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에스와이 주가 전망 (0) | 2020.10.27 |
---|---|
삼부토건 주가 전망 (0) | 2020.10.25 |
KEC 주가 전망 (0) | 2020.10.17 |
한국유니온제약 주가 전망 (0) | 2020.10.12 |
OCI 주가 전망 (0) | 2020.10.1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