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크 전망 및 분석 #1 (20.3Q)
이번 글에서는 유니크라는 기업의 리포트에 대해서 심층적으로 알아보면서 주가 분석을 진행하겠습니다.
유니크는 1976년에 설립돼 김해 제조공장에서 20여종의 차량부품을 제조 및 판매하고 있으며 1993년 코스닥시장에 상장됐습니다.
자동변속기의 핵심부품으로 밸브바디의 유압을 조정하는 기능을 갖고 있는 유압솔레노이드 밸브를 국산화하는데 성공했으며 국내시장의 약 70% 이상을 점유 중입니다. 아래는 유니크의 재무분석 및 투자지표 리포트입니다.
유니크의 최근 분기별 포괄손익계산서입니다. 매출액, 영업익, 순이익과 관련된 자료입니다. 위 지표에서 중요하게 볼 지표는 ▲당기순이익입니다. 영업이익에서 이런 비용과 세금을 납부하고 나면 회사가 실제로 순수하게 남긴 이익이 당기순이익입니다. 그러나 당기순이익을 산출하는 기준은 언제든지 변동될 수 있으므로 유의하셔야 합니다.
유니크의 최근 분기별 수익성 관련 지표입니다. 수익성지표와 투자수익률에 대한 자료입니다. ▲ROE(자기자본이익률)은 기업이 자본을 이용해 얼마의 순이익을 냈는지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ROA(자산 수익률)은 총자본 대비 얼마의 순이익을 벌어들였는가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ROIC(투하자본수익률)은 순수하게 기업 본연의 영업활동에서 발생하는 수익성을 측정하는 지표이며 기업 운영을 봄에 있어서 중요한 지표입니다.
유니크의 최근 분기별 성장성 관련 지표입니다. 성장성지표에 대한 자료입니다. ▲총자산은 기업의 규모를 보여줍니다. ▲유동자산은 현금 및 현금성자산, 매출채권과 같이 움직일 수 있는 자산을 뜻합니다. ▲유형자산은 토지, 건물과 같은 비유동자산 중에서 기업의 영업활동과정에서 장기간에 걸쳐 사용되는 자산을 뜻합니다. ▲자기자본증가율은 기업 소유의 자본이 증가하고 있는지에 대한 여부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유니크의 최근 분기별 안정성 관련 지표입니다. 부채에 대한 자료입니다. ▲유동부채란 만기가 1년 이내 도래하는 부채를 말하며 비유동부채는 반대로 1년 이후에 도래하는 부채를 말합니다. ▲이자보상배율은 기업이 수입에서 얼마를 이자비용으로 쓰고 있는지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유니크의 최근 분기별 활동성 관련 지표입니다. 회전율에 대한 자료입니다. 회전율은 자신의 자본과 매상고 또는 생산고와의 비율을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예를 들어서 1년간의 자기 자본 회전율은 자기 자본에서 연간 매상고를 뺀 것입니다.
유니크와 관련된 현재 중요한 이슈에 대해서
증권 측에서는 니콜라의 루머가 상장 전부터 있었고 계속 반복되고 있는 것과 관련해 글로벌 수소차 시장에 미치는 영향에는 미미할 것으로 내다보면서 한국 수소차 산업의 경쟁력이 부각되는 계기가 될 수도 있다고 평가했습니다.
니콜라가 GM과 제휴를 체결한 직후 일부 운용사로부터 아무런 기술과 능력이 없는 업체로 평가받았다는 루머가 있었던 상태에서 이번 사태가 촉발됐다는 평가가 주류입니다.
대부분의 생산을 아웃소싱 형태로 하겠다는 니콜라의 전략은 핵심기술의 유무논란에서 자유롭지 못하지만 내년 이베코와의 유럽 생산과 2022년 GM과의 미국생산에서 확인될 것이라고 언급했습니다.
이어서 니콜라의 부침이 수소차 산업의 선행지표는 아니며 테슬라는 전기차 산업에서의 성공여부를 측정하는 바로미터 역할을 해왔지만 니콜라의 위상은 다르다고 덧붙였습니다.
이번 니콜라 쇼크는 유니크에게도 상당히 중요하게 작용할 전망입니다.
수소차에 대한 논란의 핵심에 대해서
증권 측에서는 수소차 산업의 진입장벽이 높다는 것이 니콜라 논란으로 확인되고 있다고 평가했으며 수소차에 대한 개발능력과 대량생산 체제를 동시에 갖춘 업체는 현대차와 토요타밖에 없다고 언급했습니다.
현대차가 향후 3년내에 가격을 50% 낮추고 연료전지의 수명을 2배 향상시킨 수소차를 개발할 계획이라고 알려졌는데 정부 지원정책으로 빠르게 대량생산 체제로 전환하고 있어 성공가능성이 높다고 분석했습니다.
증권 측에서는 글로벌 시장을 선도하는 현대차와 이를 뒷받침하는 소재 및 부품업체들의 성장모멘텀은 이제 시작이며 니콜라보다는 현대차의 수소 포트폴리오를 주목해야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아래는 유니크의 월봉, 주봉, 일봉, 60분봉 주가 그래프이며 자료 분석에서 유용하게 쓰일 수 있게 하기 위해서 등락에 따라 값의 변동 상황을 담은 2020년 1월부터의 60분봉 심층자료도 담았습니다.
1998년부터 지금까지 유니크 월봉 차트입니다. 녹색선은 5일선, 적색선은 20일선, 보라색선은 60일선, 주황색선은 120일선입니다. 아래 청색 차트는 거래량을 뜻합니다.
2010년부터 지금까지 유니크 주봉 차트입니다.
2018년부터 지금까지 유니크 일봉 차트입니다.
2020년 1월부터 지금까지 유니크 60분봉 차트입니다. 아래는 심층자료로 양옆으로 넘기실 수 있습니다.
중국 또한 수소차 경쟁에 합류한 상황
중국 자동차 제조업체들은 틈새시장인 수소 연료전지 자동차의 판매를 늘리겠다는 계획을 발표했고 중국 정부는 이르면 이번 달에 새로운 정책을 지지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보도됐습니다.
폭스바겐 및 제너럴모터스와 제휴를 맺고 있는 중국 최대 자동차 기업인 상하이자동차그룹(SAIC)은 2025년까지 수소연료전지 차량 1만대를 판매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이 글의 단락에서는 유니크 주가에 대한 키포인트를 짚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유니크 주가의 키포인트는 정부 지원
앞서 봤듯이 현대차가 향후 3년내에 가격을 50% 낮추고 연료전지의 수명을 2배 향상시킨 수소차를 개발할 계획이라고 알려졌는데 정부 지원정책으로 빠르게 대량생산 체제로 전환하고 있어 성공가능성이 높다고 분석했습니다.
유니크 Ch01 주가 전망 및 분석글을 갈무리하면서 여러분의 성투를 기원합니다.
글을 마치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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